인허가 제도가 중소기업, 소상공인 다 죽이고 일자리를 없앤다. 먹고 살려고 하는 일 마다, 각종 인증, 허가, 등록, 신고해야 한다. 정말 죽을 노릇이다. 영업허가, 영업등록, 영업신고, 안전, 환경, 보건, 품질, 에너지, 신기술/NeT, 신제품/NeP, 소프트웨어, 서비스/디자인, 단체인증, 조달청등록인증, 이노비즈, 벤처, SQ, KC, 해썹(HACCP), 우수건강기능식품(GMP), GAP, 친환경/유기, 할랄, 비건, 코셔, ISO, FSSC, IATF, 클린사업장, 사회적기업, 유망중소기업 등등 수많은 강제, 법정, 민간, 임의 인증제도 들을 없애거나 최소화하고 선택은 기업이 하도록 하여야 한다. 거기다 원료수불부, 생산일지, 판매대장작성, 품목제조보고, 자가품질검사, 유효성평가실험, 건강진단, 위생교육, 실적보고, 자체평가, 영업자 준수사항 등등 쓸데없는 일 하다 세월 다 간다. 일만 열심히 하면 마음 놓고 사업할 수 있어야 한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건강하며 문화생활을 즐기며 행복하게 봉사하며 오래 살 수 있다. 정부/지자체가 규제/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환경부, ➊ 국가경제의 탄소경쟁력 강화

  • 등록 2024.02.10 00: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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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책임 있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기업의 저탄소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     ▪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설비 설치와 교체를 지원하고(1,277억 원), 저탄소 혁신기술 도입시 정부가 탄소가격을 보장하는 탄소차액계약제도의 도입기반을 마련한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➊ 국가경제의 탄소경쟁력 강화

 ㅇ 책임 있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기업의 저탄소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 

 

   ▪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설비 설치와 교체를 지원하고(1,277억 원), 저탄소 혁신기술 도입시 정부가 탄소가격을 보장하는 탄소차액계약제도의 도입기반을 마련한다. 

 

   ▪ 온실가스 감축 기업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를 개선하면서, 배출권 연계 금융상품을 최초로 출시하여 거래시장이 활성화되도록 하고, 정책-거래-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

 

 ㅇ 핵심자원 재활용을 확대하여 자원안보에 기여한다. 

 

   ▪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이 올해 본격 시행됨에 따라, 폐기물 순환자원 지정·고시와 규제특례제도(규제샌드박스)가 첫 도입된다.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폐자원을 폐기물 규제에서 제외하고 시장에서 신속히 활용한다.

 

   ▪ 미래자원과 에너지로 각광 받는 전기차 폐배터리, 폐식용유, 공정부산물 등에 대해 재활용기준을 수립하여 순환이용을 촉진한다. 

< 핵심자원별 순환이용 → 공급망 활성화 방안 >
 
폐배터리
(수    거) 거점수거센터 확대 : 무상수거, 폐차장, 정비소 등
(이력관리) 제조~순환이용 全주기 이력정보시스템 구축(∼'27, 나주) 
(성능평가) 배터리 자동평가센터 구축(~’25), 신속․대량 평가(1~2대/일→150대/일)


폐식용유
바이오연료·원료로 활용하는 재활용기준 마련
  * ‘25년부터 EU 내 이륙 비행기의 친환경 항공연료 사용 의무화  


공정부산물
(유가금속) 유해성 관리 방안 마련 → 순환자원 지정 
(폐원단, 식품부산물) 지자체, 유관단체, 업체 등과 회수·재활용 시범사업 추진 

 

커피박
대체연료‧재활용 제품의 원료로 활용하는 사업모델 발굴(340억/년 매립비용 절감)

 

 ㅇ 반도체, 자동차 등 국가 전략산업을 전폭 지원해 경제성장을 뒷받침한다. 
   ▪ 새로 조성되는 반도체 등 첨단 산업단지에 용수가 적기 공급되도록 ‘국가수도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 다양한 용수공급방안*을 발굴한다. 반도체 필수 공정수인 ‘초순수’ 기술은 작년 설계·시공 국산화 성공에 이어 올해는 핵심장비 국산화에 박차를 가한다. 

     * [용인 반도체] 팔당댐 용수 활용 + 부족량은 하수재이용수, 화천댐 발전용수 등 확보 [포항 이차전지] 이차전지업종 우선 공급 + 2차 용수공급사업 추진(정수장 증설 등)

  ▪ 전기차·수소차(무공해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고성능 차량에 보조금*을 집중 지원하고, 주요 이동거점에 충전시설을 확대해 무공해차 90만대를 달성한다. 
     * 배터리 재활용가치, 1회 충전주행거리 등 고성능 전기차 중심 보조금 확대

유영준 기자 miraemkc@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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