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제도가 중소기업, 소상공인 다 죽이고 일자리를 없앤다. 먹고 살려고 하는 일 마다, 각종 인증, 허가, 등록, 신고해야 한다. 정말 죽을 노릇이다. 영업허가, 영업등록, 영업신고, 안전, 환경, 보건, 품질, 에너지, 신기술/NeT, 신제품/NeP, 소프트웨어, 서비스/디자인, 단체인증, 조달청등록인증, 이노비즈, 벤처, SQ, KC, 해썹(HACCP), 우수건강기능식품(GMP), GAP, 친환경/유기, 할랄, 비건, 코셔, ISO, FSSC, IATF, 클린사업장, 사회적기업, 유망중소기업 등등 수많은 강제, 법정, 민간, 임의 인증제도 들을 없애거나 최소화하고 선택은 기업이 하도록 하여야 한다. 거기다 원료수불부, 생산일지, 판매대장작성, 품목제조보고, 자가품질검사, 유효성평가실험, 건강진단, 위생교육, 실적보고, 자체평가, 영업자 준수사항 등등 쓸데없는 일 하다 세월 다 간다. 일만 열심히 하면 마음 놓고 사업할 수 있어야 한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건강하며 문화생활을 즐기며 행복하게 봉사하며 오래 살 수 있다. 정부/지자체가 규제/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유영준 저 ESG 경영핸드북의 ESG 경영매뉴얼 사회적책임 목차

  • 등록 2024.10.30 14:4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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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Ⅲ. 사회편


1. 전문
 가. 사회적책임 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나. 사회적책임 경영의 목적
 다. 사회적책임 경영관련 법규,국제기준 및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국내 법규, 국제 기준,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라. 사회적책임 경영 적용 범위
2. 용어의정의: 사회적책임경영 용어
3. 리더십과 거버넌스
 가. 사회적책임경영 리더십
  1) 최고경영진의 사회적책임경영 의지 표명과 리더십 발휘: 최고경영진의 사회적책임경영의지 표명, 최고경영진의 사회적책임경영 리더      십
  2) 사회적책임 방침: 사회적책임방침 수립의 의의, 사회적책임방침의 문서화, 사회적책임방침의 내용 및 요건, 사회적책임방침의 이행

 나. 사회적책임경영 전략 및 목표
   1) 사회적책임경영 추진 전략 수립: 사회적책임경영 전략 수립,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 사회적책임경영과 경영전략과의 일관성
   2) 사회적책임경영목표 수립 및 세부 추진 계획 수립, 관리: 사회적책임경영 목표 수립, 사회적책임경영목표 관리체계, 세부 추진 계획       수립

목표
 목표 수립 및 공시
노동
신규채용 및 고용유지,정규직비율,자발적이직률, 교육훈련비,복리후생비, 결사의 자유보장,정규직 중 고졸자 비율,여가친화 경영,50세 이상 비자발적 이직예정자 중 재취업지원 제공 비율
다양성 및 양성평등
여성구성원 비율,여성급여 비율(평균급여액 대비),장애인 고용률
산업안전
안전보건 추진체계, 산업재해율
인권
인권정책 수립, 인권 리스크 평가
동반성장
협력사 ESG 경영, 지원, 협약사항, 동반성장
지역사회
전략적 사회공헌, 구성원 봉사참여,농어촌지역 상생협력 및 ESG 활동(균형발전), 산학협력 활성화 기여, 미래세대 성장 및 교육 기여
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자율적 노력 및 활동,정보보호 시스템 구축, 개인정보 침해 및 구제,
소비자
소비자정보 제공, 소비자안전, 고객만족 대응체계 운영
사회법/규제
사회법/규제 위반

 
 다. 사회적책임경영 거버넌스
  1) 의사결정체계 구축, 실행 및 유지:전사적 사회적책임경영체계 구축,운영 효율성 제고 
  2) 이사회: 이사회의 역할
  3) 인적자원 배분, 사회적책임경영 전담조직 구축운영: 사회적책임경영추진조직 구축, 전담 실무조직 구성 및 운영
  4) 사회적책임인식 수준: 사회적책임경영 기업문화 조성의 필요성, 사회적책임경영 교육,사회적책임경영 목표 및 계획 공유, 임직원 참여      유도
4. 사회적 책임 위험 관리
 가. 사회적 책임 위험과 기회의 인식: 사회적책임 이슈 식별, 위험과 기회 요인 파악, 사회적 책임 위험요인과 기회요인의 전략 반영: 위험      요인, 기회 요인
 나. 사회적 책임 위험의 대응
   1) 사회적 책임 위험의 부정적 영향 최소화: 수준별 사회적 책임 위험 대응
   2) 사회적 책임 위험대응 방안 목표 달성도 파악 및 전략 수정, 사회적 책임 위험 평가 및 전략 수정:
   3) 사회적 책임 위험 의사결정체계와 대응방안을 이해관계자에게 공개
 다. 사회적 책임 위험관리체계
  1) 사회적 책임 사전관리시스템 구축, 실행: 사전관리시스템 구축 필요성, 사회적 책임위험 예방 전략 수립 및 추진, 사회적 책임 위험 대      응
  2) 사회적 책임 비상사태 및 사고 대응 절차 수립: 단계별 대응 절차수립, 유형별・단계별 시나리오 수립
  3) 사회적 책임 법규 위반 및 사회적 책임 사고 관리체계 구축: 사후조치 즉각 이행,사회적 책임 책임보험
5. 운영 및 성과
 가. 인권
  1) 최고경영진의 인권경영 의지 표명과 대내외 이해관계자에게 공개
  2) 인권 이슈 정책 수립과 이해관계자와 공유: 인권 정책 수립, 인권 정책의 대상 범위
  3) 인권 이슈 전담 실무부서 설치
  4) 인권영향평가와 인권위험 사전 파악: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영향평가 대상 범위
  5) 인권 위험을 해소
  6) 인권 관련 고충처리채널 운영
  7) 인권경영 효과성 평가 및 관리, 정보 이해관계자와 공유: 인권경영효과성 관리, 인권경영 현황 공개
 나. 노동관행
  1) 고용 증진, 인재 유지 및 공정한 성과관리 체계: 공정한 고용과 차별없는 급여, 합리적인 성과평가와 보수
  2) 노동기본권 보장과 건전한 노사관계 형성: 노동기본권 보장, 건전한 노사관계 형성
  3) 근로자 역량개발 및 지원
  4)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 제공: 안전보건 거버넌스 구축, 안전보건시스템, 안전보건 성과지표
  5) 일과 생활의 균형 지원
 다. 공정운영관행
  1) 공급망 관리: 공급망관리전략 수립, 공급망 행동강령 수립 및 지원, 공급망 위험관리
  2) 공정 거래, 자유 경쟁 도모 및 경제활동 기본질서 준수: 공정거래질서 확립,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 금지, 부당공동행위 금지, 불공정      거래행위 금지
  3) 동반성장 추구
 라. 지속가능한 소비
  1) 소비자 부당한 피해 방지: 소비자 권익침해 방지, 윤리적인 마케팅실시
  2) 소비자 안전: 소비자 안전을 고려한 사업 운영, 제품 및 서비스 안전성 관리, 소비자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3) 소비자 소통: 소비자 소통 채널 구축, 소비자 의견 반영
  4) 소비자 피해 보상체계: 적극적 피해보상 노력, 효과적인 피해보상 체계 마련 
  5)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마. 정보 보호
  1) 정보 자산 보호 체계와 절차: 이사회의 역할, 정책 및 관리체계 수립, 전문인력 및 재원의 확보, 협력사 정보 보호 점검
  2)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 보호 정책 수립,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위험 관리, 수집 및 활용, 모니터링 체계 구축
  3) 개인정보 보호 공개, 정보주체의 정당한 자유와 권리 보장: 개인정보 처리 투명성확보,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바. 지역사회 참여 및 개발
  1) 지역사회 참여 전략 수립 
  2) 임직원 지역사회 참여 활동 장려, 지역사회 참여 성과 관리: 임직원 참여도 제고, 지역사회 참여 성과 관리
  3) 사회책임경영 이니셔티브 참여
6.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정보공시
 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개발 유지
 나. 정보공시
  1) 정보공시 형식: 정보공시 방식, 정보공시 주기, 정보공시 범위
  2) 정보공시내용: 핵심이슈 및 KPI
 다. 정보공시 검증: 정보공시 검증

7. 부록
 가. 법규
  ➀개인정보 보호법, ➁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➂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➃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➄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➅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➆온라인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의 관한 법률, ➇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➈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➉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⑪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나. 국제기준
  ➀BSR, UNGC, 2015, “Supply Chain Sustainability: A Practical Guide for  Continuous Improvement, Second Edition”,➁Dodd-Frank Wall Street Reform and Consumer Protection Act, Section 1502[분쟁광물 관련 규제 및 가이드라인],➂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1998, “ILO Declaration on Fundamental  Principles and Rights at Work, ➃OECD (2011),OECD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➄OECD (2018), OECD Due Diligence Guidance for Responsible Business Conduct 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➅United Nations,    1948,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➆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다. 인증제도
  ➀ISO IWA 26 사회적책임경영, ➁ISO 10004 고객만족, ➂ISO 16000-40 실내공기질,
  ➃ISO/IEC 20000-1 정보기술서비스, ➄ISO 20121 이벤트지속가능경영, ➅ISO 20400 지속가능구매, ➆ ISO 26000 사회적 책임, ➇ISO/IEC 27701 개인정보보호, ➈ISO  TR 30406 지속가능고용, ➉ISO 30415 인적 다양성 및 포용, ⑪ISO 37101 지속가능발전경영, ⑫ISO 37500 아웃소싱지침, ⑬ISO 39001 도로교통안전경영, ⑭ISO 45001(안전보건경영 체계), ⑮ISO 45003 안전보건경영-심리적 건강관리, ⑯ISO/IEC 정보보호경영
  ⑰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라. 규정
  ➀동반성장규정, ➁산업안전보건규정, ➂인권규정, ➃정보보호규정, ➄지역사회지원규정
 

유영준 기자 miraemkc@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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