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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0004(고객만족경영시스템)인증-3

고객 만족은 조직(기업)으로부터 공급된 제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와 고객이 느끼는 인 식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ISO 10004의 중요성


 o ISO 10004는 고객의 기대치를 상회하고자 하는 어떠한 조직에도 적절하며, 
  - 그 조직이 개인적 성격, 공공의 성격 혹은 자발적인 성향이 있던 상관없이, 
  - 모든 형태와 규모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도 적용이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조건입니다. 

 

o 고객 만족은 조직(기업)으로부터 공급된 제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와 고객이 느끼는 인식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조직)은 최우선으로 고객의 기댓값을 이해해야 합니다. 
  - 공급된 제품, 고객의 기대심리를 만족하는 제품의 정도가 고객 만족의 정도를 결정합니다. 

 

o 전달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조직의 관점과 고객의 인식 사이에 특징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왜냐하면, 이 특징이 차후에 고객 만족 정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 고객만족 달성을 위한 조직의 수행항목
- 고객의 기대를 식별 및 파악


- 고객 만족 정보를 수집
- 고객 만족 정보를 분석


-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의견의 제시
- 고객 만족의 진행 상태에 대한 관리 감독